상단여백
HOME 특집 트위터 이틋저틋
[트위터이틋저틋] 후쿠시마·트럼프대통령·한미정상회담·김학의동영상 ‘화제 키워드’
   
▲ 12일 오전 트위터 화제키워드 캡처=사진출처.

12일 트위터에는 화제의 트윗 키워드로 ‘후쿠시마’, ‘트럼프 대통령’, ‘한미정상회담’, ‘김학의 동영상’ 등이 꼽혔다.

이날(오전 11시 기준) 트위터에는 키워드 ‘후쿠시마’가 1만 7천여 건, ‘트럼프 대통령’ 1만 3천여 건, ‘한미 정상회담’ 8900여 건, ‘김학의 동영상’ 2400여 건 트윗에 게재돼 실시간 트렌드(실시간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에 올랐다.

우선 ‘후쿠시마’ 키워드는 일본이 이날 한국 정부의 후쿠시마(福島) 주변산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와 관련한 세계무역기구(WTO) 분쟁에서 패소한 것과 관련해서다.

일본 언론은 WTO 상소기구가 한국 정부의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가 타당하다고 판정하자 속보로 관련 소식을 신속하게 알렸다.

또한 우리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둘러싼 한일 무역 분쟁 최종심에서 한국이 사실상 승소한 데 대해 "세계무역기구(WTO)의 판정을 높이 평가하며 환영의 뜻을 표한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트위터에서 한 트위터리안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수산물 수입금지 한 나라는 총 50개 국. 이중 한국만 핀셋으로 WTO에 제소. 나베는 할 말 있으면 해봐”라는 트윗을 올려 200건 이상의 리트윗과 170개의 ‘마음에 들어요’를 받았다.

또한 일부 트위터리안들은 “문재인 정부 통상외교의 승리라고 봐야 합니다” “무엇보다 국제사회에서 일본에 이겼다는 것이 더욱 기쁘다. 우리 정부 수고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트위터 화제 키워드 ‘트럼프 대통령’ ‘한미 정상회담’은 11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을 가진 것과 관련해서다.

이와 관련해 트위터에서는 청와대서 ‘한미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한 언론발표’ 트윗을 실시간으로 전해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오벌오피스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 “중요한 것은 대화의 모멘텀을 계속 유지시켜 나가고 또 가까운 시일 내에 제3차 북미회담이 열릴 수 있으리라는 그런 전망을 세계에 심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라는 트윗을 올려 1천 건 이상의 리트윗과 1500개에 달하는 ‘마음에 들어요’를 받았다.

또한 한 트위터리안이 미 언론 워싱턴 포스트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트럼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소규모(빅딜만이 아닌, 점진적) 딜 개최의 신호 보내...’라는 내용을 트윗에 올려 해당 키워드 인기 트윗으로 올랐다.

이날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 ‘김학의 동영상’은 한 언론매체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범죄 및 뇌물 수수 의혹 사건의 발단이 된 고화질 원본 영상 중 일부를 공개한 것과 관련해서다.

이와 관련해 트위터 한 이용자는 김 전 차관의 영상을 공개한 언론에서 ‘김학의 전 차관 얼굴이 선명하게 드러났고, 윤중천 씨와의 관계를 읽을 수 있는 단서도 포착됐습니다. 국민의 알 권리, 또 검찰의 부실 수사 의혹을 폭로한다는 차원에서 일부를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라고 한 내용을 트윗으로 올려 270여 개의 리트윗을 받으며 큰 관심을 샀다.

또한 일부 트위터리안들은 “김학의 맞구먼 뭐” “김학의 뻔뻔하다” “수사단은 성역 없이 수사하라” 등의 트윗을 쏟아냈다. 박혜진 기자

 

박혜진 기자  hjin@snsnews1.com
<저작권자 © SNS News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