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플랫폼 트위터
트위터 4월 셋째 주 화제 키워드 ‘낙태죄’
   
▲ 트위터 제공=사진출처.

트위터 4월 셋째 주 화제 키워드는 ‘낙태죄’로 꼽혔다.

트위터와 다음소프트가 지난 한 주 간(5~11일)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낙태죄’가 32만 건 이상 트윗에서 언급돼 1위를 차지했다.

연관 최상위 키워드는 ‘헌법’으로 꼽혔다. 이어 ‘폐지’ ‘여성’ ‘결정권’ ‘기사’ ‘헌법재판소’ ‘이벤트’ 등의 순으로 연관 키워드에 올랐다.

이번 화제 키워드는 헌법재판소가 지난 11일 낙태죄를 헌법에 위배된다며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서다.

트위터에서는 11일 하루 동안 32만 건 이상 ‘낙태죄’ 키워드가 트윗에 언급, ‘헌법’, ‘폐지’ 키워드도 함께 이용돼 지난 한 주간 23만 건 이상 언급됐다.

특히 ‘낙태죄’ 키워드와 관련해 한 트위터리안은 “진심 어쩌라는 거야 나도 태아였는데 내 동년배들 다 낙태죄 찬성한다”라는 트윗을 게재해 1만 4천 회 이상 리트윗, 3천 개 이상의 ‘마음에 들어요’를 받아 인기 트윗으로 꼽혀 눈길을 끌었다.

또한 헌법재판소의 결정문 트위터상에서 큰 관심을 이끌어 ‘여성’, ‘결정권’ 키워드도 다수 언급됐다.

헌재는 “낙태죄는 태아의 생명보호와 임신한 여성의 자기결정권 사이에서 태아의 생명 보호를 단순하게 우선한 것으로써, 사실상 임신한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부정 내지 박탈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 트위터리안은 한 언론의 ‘낙태죄 사망 (1953~2020)’ 기사를 링크해 “낙태죄 사망. 기사 제목이 좋아서 소름 돋았다”라는 트윗을 게재, 3만 7천 회 이상 리트윗됐고 1만 2천 개 이상의 ‘마음에 좋아요’를 받았다.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여성 단체가 판결이 있던 11일 헌법재판소 인근에서 집회 가진 가운데, 트위터를 통해 집회 소식이 전해지자 ‘헌법재판소’ 키워드도 큰 관심을 받았다.

이날 한국 여성 단체 연합에서 게재한 “낙태죄 폐지하러 왔습니다...<더 이상 낙태죄는 없다> 환영 집회로 모여주세요!”라는 트윗과 영상이 1천 회 이상 리트윗되는 등 이와 관련해 ‘헌법재판소’ 키워드가 트위터상에는 다수 언급됐다.

또한 이번 판결을 기념해 트위터에서는 ‘리트윗 이벤트’가 잇따라 열려 ‘이벤트’ 키워드도 다수 언급됐다.

일부 트위터리안들은 “낙태죄 폐지 기념 리트윗(RT)이벤트” “낙태죄 헌법불합치 판정에 기쁜 마음으로 알티 이벤트를 엽니다” “#낙태죄_헌법불합치 판결이 난 19년 4월 11일을 기념하고 축하하기 위해 RT이벤트 합니다” 등의 트윗을 전했다. 김로한 기자

 

 

 

 

 

 

 

김로한 기자  webmaster@snsnews1.com
<저작권자 © SNS News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로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