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특집 유튜브돋보기/픽채널
[유튜브 픽채널] 먹방 유튜브 대표, 320만 구독자 거느린 ‘밴쯔’ 채널

'유튜브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이용자 2500만 명. 국민 2명 중 1명이 이용하는 유튜브에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중무장한 다양한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들이 활약하고 있다. 국내 유튜브 채널은 계속해 셀 수 없이 늘어나고 있고 이중 구독자 수 100만 명을 넘긴 채널은 현재 100여 개에 이른다. ‘특집 유튜브 픽채널’은 매주 유튜브 전체 상위 1%를 차지하는 유튜버들의 채널을 찾아 수백만 팬들을 사로잡은 채널의 매력을 탐구해 본다. 5월 셋째 주에는 유튜브 인기 먹방(먹는 방송) ‘밴쯔’ 채널을 조명한다.

▲ 밴쯔 유튜브 채널 캡처=사진출처.

◇32만 구독자, 총 영상조회 10억회 넘어선 '밴쯔' 먹방 채널

“역시 최고 맛있게 먹는 먹방 밴쯔” “배부른 상태여도 먹고 싶게 만드는 밴쯔”

유튜브 ‘밴쯔’ 채널은 크리에이터 밴쯔(본명 정만수·29)가 지난 2013년 11월부터 아프리카TV에서 먹방 BJ로 활동한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다, 지난 2016년부터 유튜브로 플랫폼을 옮겨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다.

먹방계의 지존으로 불리는 ‘밴쯔’ 채널은 ‘먹방’을 주제로 ▲대전지역 식당을 시작으로 국내외 다양한 식당을 찾아가는 ‘밴쯔로드’ ▲하나의 초대형 음식에 집중하는 ‘고작 시리즈’ ▲먹방 소리를 전하는 ‘밴쯔ASMR’ 등의 콘텐츠로 현재까지 1400개 이상의 영상이 업로드됐다.

이러한 영상은 큰 사랑을 받아 ‘밴쯔’ 채널의 현재 구독자는 320만 명을 넘어섰고, 총 영상 조회 수는 10억 회를 돌파했다.

‘밴쯔’의 영상 중 지난 2017년 5월 채널에 게재된 ‘다 먹으면 공짜! SNS에서 핫한 홍대 괴물 짜장 밴쯔가 도전하다!’ 영상은 현재까지 무려 1212만 회 이상의 조회를 받아 최고 조회 수를 기록한다. 이 영상은 5만 명 이상에 ‘마음에 들어요’와 1만 2천 여개의 댓글이 달렸다.

지난 2016년 12월 24일 업로드된 ‘라면이 정말 먹고 싶었어요. 삼양라면 5개 먹방’ 영상은 현재까지 1207만 회 이상의 조회를 받아 두 번째로 많은 조회를 받았다.

이들 영상을 제외한 500만 회 이상의 조회를 받은 영상은 지난 2014년 6월 게재돼 현재까지 974만 회 이상의 조회를 받은 ‘불닭볶음면 찐만두 먹방’ 아프리카TV 영상을 포함해 9개 영상을 보유하고 있다.

 

◇어마어마한 음식 양, 맛있고 군침돌게 먹는 '밴쯔'

‘밴쯔’ 채널의 매력은 어마어마한 양의 음식을 보는 이들이 군침이 돌게 맛있게 먹는 데 있다.

지난 2016년 7월 채널에 업로드된 ‘밴쯔는 짜장면을 최대 몇 그릇이나 먹을 수 있을까..?! 짜장면 먹방’ 영상에서 밴쯔는 16그릇의 짜장면을 먹어 놀라움을 일으켰다. 특히 그는 배부른 상태에서 억지로 먹는 게 아니라 먹방을 즐기듯 맛있게 먹어 보는 사람을 기분 좋게 만든다.

영상 속에서 밴쯔는 “두 그릇 더 먹을 수 있지만 16그릇이 딱 기분 좋은 정도”라며 “두 그릇을 더 먹으면 억지로 방송을 위해 먹는 것 같아 여기서 끝내겠다”라고 전했다.

이 영상은 현재까지 732만 회 이상의 조회, 2만 개가 넘는 ‘마음에 들어요’를 받았고, 계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2015년 7월 채널에 업로드된 ‘밴쯔 햄버거 10개 빨리 먹기’ 영상은 밴쯔가 10개의 햄버거를 15분 만에 먹는 모습을 담아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 영상은 현재까지 인기를 얻어 804만 회 이상의 조회, 4만 8천여 개의 ‘마음에 들어요’와 1만 2천 개에 달하는 댓글이 달렸다.

이 영상을 본 구독자들은 “어떻게 저 많은 햄버거를 드시고 콜라까지 드시지?” “밴쯔님이 좋은 이유, 많은 양을 드신다. 깔끔하게 드신다. 절대 서두르지 않고, 여유 있게 품격있게 드신다” “푸파(푸드파이터)가 아닌 거 같아. 너무 여유롭고 너무 품위 있어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차별화된 콘텐츠 '재미 솔솔'

‘밴쯔’의 채널이 인기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남다른 먹방 콘텐츠에 있다.

‘먹방’이라고 하면 대다수 다양한 음식을 나열하고 이들 음식을 많이 먹는 모습을 전한다. 그러나 ‘밴쯔’의 채널에는 의외로 ‘고작 시리즈’가 인기가 있다.

‘고작 시리즈’는 하나의 음식에 집중해 맛있게 먹는 모습을 전하는 콘텐츠다. 단 하나의 음식의 크기가 조금 커 반전의 묘미가 있다.

지난 1월 밴쯔는 ‘1월 1일을 기념하는 먹방! 연어초밥 고작 단 1개 먹방’이라는 제목의 ‘고작 시리즈’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은 섬네일(유튜브 영상 내용을 알리는 대표 사진)부터 한 개의 초밥만 달랑 보일 뿐이다. 그러나 영상 속 밴쯔는 초대형 연어를 도마에 두고 식칼로 잘라 밥 위에 얹어 ‘대형 연어초밥’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 영상은 현재까지 532만 회 이상의 조회, 4만 회에 달하는 ‘마음에 들어요’, 9천 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다.

지난해 1월에는 ‘밴쯔 짜장면 고작 1그릇 먹방’ 영상을 공개해 현재 488만 회 이상의 조회를 받았다. 이 영상에서 밴쯔는 짜장면 10인분 이상의 초대형 사이즈의 짜장면 한 그릇을 먹어 놀라움을 전했다.

이 영상을 본 구독자들은 “고작 한 개 콘텐츠 너무 좋아요” “사람들 먹방 보면서 환호하는 거 되게 한심스럽게 생각했었는데 이 영상을 보고 신기해서 넋 놓고 보게 되게 됐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김로한 기자

 

김로한 기자  webmaster@snsnews1.com
<저작권자 © SNS News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로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