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특집 유튜브돋보기/픽채널
[유튜브 픽채널] 개그 방송보다 재미+뷰티 정보 무한 ‘씬님 채널’

‘유튜브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이용자 2500만 명. 국민 2명 중 1명이 이용하는 유튜브에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중무장한 다양한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들이 활약하고 있다. 국내 유튜브 채널은 계속해 셀 수 없이 늘어나고 있고 이중 구독자 수 100만 명을 넘긴 채널은 현재 100여 개에 이른다. ‘특집 유튜브 픽채널’은 매주 유튜브 전체 상위 1%를 차지하는 유튜버들의 채널을 찾아 수백만 팬들을 사로잡은 채널의 매력을 탐구해 본다. 6월 둘째 주에는 유튜브 ‘씬님 ssin’ 뷰티 채널을 조명한다.

▲ 유튜브 '씬님' 채널 캡처=사진출처.

◇6년만에 구독자 162만 명 둔 인기 뷰티 채널로 '성장' 

‘두 입술이 더욱 발그스름하게 피어난 듯한 도화(桃花)... 내가 (메이크업으로) 따라 할 거임ㅋ. 도화살. 그까이꺼. 대충. 처바르면 됨’

지난 2013년 10월 ‘전설의 시작’이 된 영상 한 편이 유튜브에 공개됐다.

영상은 영화 예고편인 듯한 1분여 짜리 독특한(?) 영상이다. 일반적 유튜브 영상과 다르다. 오프닝 크레디트와 엔딩 크레디트가 있는 범상치 않은(?) 영상으로 마치 정극 영화처럼 진지함이 충만하다. 그러다 묘한(?) 문구들이 툭툭 웃음을 유발한다.

이 영상은 바로 편집, 미술감독, 촬영감독, 캐스팅, 의상디자인, 제작, 각본, 감독 등 모두 유튜버 ‘씬님(본명 박수혜)’표, 유튜브 채널 ‘씬님’의 첫 영상이다.

이 영상은 공개된 지 6년이 다 되어가지만 현재까지도 찾는 이들이 많아 댓글이 달리고 있다.

댓글에는 “전설의 시작이군” “첫 영상까지 왔다! 이곳은 성지입니다” “씬님의 첫 영상, 2019년에 정주행 시작” 등의 반응이 전해지고 있다.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했던가. 이 첫 영상에서 알 수 있듯 ‘씬님’의 창조적 아이디어와 평범함을 거부한 이색적 채널 영상들은 계속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유튜브 ‘씬님’ 채널은 현재 162만 명의 구독자를 거느린 인기 채널로 성장했다.

영상은 현재 560여편의 영상이 공개됐고, 총 조회수는 3억 8천 회에 이른다. 영상 한 편당 조회 수는 67만 회 이상으로 각각의 영상들은 높은 조회를 받고 있다.

영상 중 지난 2015년 8월 ‘씬님’ 자신을 광고하는 영상 ‘Beauty Creator SSIN 씬님’ 영상은 현재까지 1325만 회가 넘는 조회를 받아 채널 최고 기록 조회를 자랑한다.

이 영상 외에도 100만 이상 조회를 받은 영상은 지난 2016년 10월 공개된 ‘극혐 화장품으로 메이크업하기’를 포함해 현재 99편을 보유한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정보와 재미 잡은 유튜브 채널로 '인기'

유튜브 ‘씬님’ 채널 영상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의 편집, 구성 등이 큰 재미를 준다. 물론 채널은 뷰티를 주제로 메이크업 방법, 메이크업 제품 소개 등 알찬 정보가 가득하다. 단 이러한 정보들이 일반적 뷰티 채널과 달리 개그 프로그램보다 더 유쾌하고 남다르 게 전달해 뷰티에 관심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뷰티에 관심이 없는 이들도 한 번쯤은 찾게 하는 매력을 지닌다.

한 예로 지난 2016년 10월 공개된 ‘극혐 화장품으로 메이크업하기’ 영상은 첫 도입에서 마치 공포 영화처럼 어두운 조명 아래서 다소 무서운 분장을 한 ‘씬님’이 “극혐 극혐”을 외치는 모습이 모자이크 장면으로 공개돼 웃음을 유발한다. 그러다 영상 속 ‘씬님’은 자신이 싫어하는 메이크업 화장품으로 메이크업을 하는 모습과 솔직한 리뷰 정보를 전한다.

지난 2014년 3월 공개된 ‘여자들이 원하는 아침 vs 실제 여자들의 아침’ 영상에서는 ‘씬님’이 영상 도입부에 완벽 메이크업을 하고 출근하는 여성의 모습과 늦잠을 잔 후 화장품을 허둥지둥 챙겨 나가는 여성의 모습을 직접 불꽃(?) 연기해 전해 웃음을 이끌기도 했다.

이러한 남다른 영상을 본 구독자들은 “씬님 영상 보다 뿜음” “생각지도 못한 데서 완전 웃김” “이런 생각 어떻게 했지 대박 웃김” 등의 반응을 전한다.

 

◇영상 아이템 무려 40개....다양한 볼거리 넘쳐나는 '매력'

“한 번보다 홀린 듯 정주행” “씬님 채널은 한 번 보면 계속해서 보게 되는 마력이 있는 듯”

유튜브 ‘씬님’ 채널은 뷰티를 주제로 다양한 볼거리가 넘쳐난다. 인기 유튜버들과 합동 방송을 진행하거나 연예인의 얼굴을 완벽 재현한 메이크업 소개, 뷰티 유튜버의 일상을 공개하는 24시간 브이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가 한 번 보면 계속해 보고 싶은 매력을 지닌다.

‘씬님’ 채널은 실제 ▲같이 화장해요 겟레디윗미 ▲화장품 리뷰 ▲핑크 극복 프로젝트 ▲씬님의 노잼 24시간 브이로그 ▲씬팁 집중설명 ▲존좋 메이크업 아이템 소개 ▲백화점 원브랜드 메이크업 ▲남자아이돌 메이크업 등 현재 총 40개의 뷰티 영상 아이템을 가진다. 일반적 뷰티 유튜브 채널과 비교해 영상 아이템은 많은편이다. 그만큼 다양한 구독자들에 볼거리를 충족 시키는 영상들이 가득한 채널임을 입증한다.

이 때문에 ‘씬님’ 채널에 만족하는 구독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구독자들은 “씬님 콘텐츠는 항상 새롭다” “씬님이 승승장구하시는 이유는 꾸준한 콘텐츠 개발이랑 자기개발 때문이라는 걸 오늘 다시 한 번 느끼고 갑니다” “기획 없는 브이로그도 넘나 재밌고 이것저것 다 보게 됨” 등의 댓글을 전한다. 김로한 기자

 

 

김로한 기자  webmaster@snsnews1.com
<저작권자 © SNS News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로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