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특집 유튜브돋보기/픽채널
[유튜브돋보기] 10년 차 디자이너 출신이 전하는 알찬 정보 가득 ‘존코바 디자인 채널’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 SNS ‘유튜브’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무명의 유튜버를 알리고, 육성하고자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를 직접 선정, 채널을 인기코너에 소개하고 있다. 국내에는 지난 3월 첫 도입된 가운데, 이례적으로 인공지능(AI)이 아닌 직원이 직접 선정하는 방식으로 큰 관심을 모았다. ‘유튜브 돋보기’ 코너는 매주 유튜브가 선정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채널을 찾아 숨은 보석 같은 유튜브 채널들의 매력을 전한다. 6월 셋째 주에는 유튜브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로 선정된 ‘존코바 디자인(John KOBA Design)’ 채널을 소개한다.

▲'존코바 디자인' 채널 유튜브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로 선정 모습 캡=사진출처.

◇ 디자인 강좌 주제로... 운영 2년 만에 5만 2천명 구독자 둔 '인기채널로'

“한국 모션 디자이너 채널 중에서 최고” “꿀팁 대박, 또 배우고 갑니다”

먹방, 뷰티, 키즈, 일상, 댄스 등 유튜브 인기 콘텐츠 사이에 ‘디자인’이라는 색다른 콘텐츠 주제로 유튜브에서 주목받는 채널이 있다.

10년 차 모션그래픽(비디오,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그래픽) 디자이너로 남다른 이력을 가진 1인 크리에이터가 운영 중인 ‘존코바 디자인’ 유튜브 채널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존코바 디자인’ 채널은 포토샵, 애프터이펙트, 디자인팁 등 디자인을 주제로 강좌를 전하는 채널이다. 채널은 관련 정보를 쉽고 간단하게 전해 모션그래픽 전공자뿐만 아니라 관련 정보에 관심 있는 사람들도 계속해 찾고 있다.

이 채널은 운영 2년 만에 현재 5만 2천여 명의 구독자를 둔 인기 채널로 성장했다.

채널에는 현재 46편의 영상이 공개됐고, 영상 총 조회 수는 113만 회에 이른다. 영상 한 편당 약 2만 4천 회의 높은 조회를 받고 있다.

영상 중 지난 2017년 5월 공개된 ‘[포토샵 강좌] 윤식당 로고 만드는 법’ 영상의 경우 현재까지 12만 회에 이르는 조회를 받아, 채널 최고 조회 기록을 세웠다.

이 밖에도 지난 2017년 11월 공개된 ‘[포토샵 강좌] 카톡 이모티콘 만드는 법(GIF)’, 지난 5월 공개된 ‘디자이너 추천하는 상업적, 저작권 무료 폰트 완벽 모음’ 영상이 현재까지 10만 회 이상의 조회를 받았다.

▲ '존코바 디자인' 채널 캡처=사진출처.

◇초보자 눈높이 맞춰 간단 명료하게 전하는 영상 '인기'

유튜브 ‘존코바 디자인’ 채널은 사진 편집과 영상 편집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는 초보자들에 꼭 필요한 디자인 정보를 쉽고 간단하게 전해 인기가 높다.

지난해 12월에는 포토샵 강좌로 ‘펜툴이 처음인가요? 기본부터 간다’ 영상을 전해 현재까지 5만 회가 넘는 조회와 1천 명 이상에 ‘마음에 들어요’를 받았고, 지난해 12월에는 애프터이펙트 강좌로 ‘애프터이펙트 설치부터 기본적인 사용법까지 영상편집 및 이펙트 초보를 위한!’이라는 영상을 공개해 현재까지 2만회 이상의 조회를 받기도 했다.

채널은 대다수 초보자를 위한 영상을 전하고 무엇보다 간단 명료하게 전하는 점이 장점으로 구독자들에 꼽힌다.

일부 구독자들은 “대학교 학과 강의보다 수백 배 더 명쾌하다” “'아니 이걸 어떻게 심플하게 알려주려고 그러지?'라고 했는데 정말 쉽게 설명하신다” “간단하지만 정말 많이 도움이 되는 영상이다” “군더더기 하나 없는 알찬 내용이다” 등의 반응을 전하고 있다.

 

◇10년 차 디자이너 이력 녹아낸 경험담 조언 '관심↑'

유튜브 ‘존코바 디자인’ 채널은 알찬 정보 외에도 10년 차 디자이너로서 지낸 유튜버의 경험담과 업계 관련 정보를 전해 이 또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같은 채널 콘텐츠 영상은 ‘디자이너로 회사에서 오랫동안 살아남는 법’, ‘디자이너가 꼭 피해야 할 행동, 자세, 태도’ ‘그림 못 그려도 좋은 디자이너 되는 방법’, ‘장인 10년 차 고인물이 느낀 디자이너가 되서 좋은 점 N가지’ 등 색다른 주제를 다룬다.

이러한 내용은 특히 디자인 업종에서 지내고 있는 구독자들에 큰 공감을 얻고 있다.

일부 구독자들은 “정말 핵공감한다” "제가 디자이너로서 어떤 태도로 사회생활과 작업을 해왔는지 반성하게 된다” “엄청 와닿는 조언이다” “한 번쯤은 생각해본 내용 공감한다” 등의 반응을 전한다.

‘존코바 디자인’ 채널을 운영중인 유튜버는 “그동안 쌓아온 경험들을 토대로 여러분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영상으로 풀어 봤다”라며 “더 좋은 영상, 내용으로 전하겠다”라고 유튜브를 통해 전했다. 김로한 기자

 

 

 

김로한 기자  webmaster@snsnews1.com
<저작권자 © SNS News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로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