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플랫폼
국내외 SNS·모바일 메신저, 암호화폐 ‘전쟁’ 뜨겁다페이스북 ‘리브라’ 2020년 출시, 텔레그램 등 잇따라 개발
   
▲ 페이스북=사진출처.

페이스북, 텔레그램, 라인, 카카오 등 국내외 SNS·모바일 메신저 기업들이 자체 암호화폐를 잇따라 발표하고 암호화폐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지난 18일 페이스북은 자체 블록체인 프로젝트 '리브라(Libra ·천칭자리)’ 백서를 공개, 처음으로 자체 암호화폐 ‘리브라’를 2020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신에 따르면 글로벌 코인 ‘리브라’는 송금, 결제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제공한다.

전 세계서 은행 계좌가 없는 '17억 명'이 '수수료 없이' 금융 거래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페이스북은 전했다.

무엇보다 메신저와 왓츠앱 등에서 이용 가능한 ‘리브라’는 페이스북 월간 이용자 약 24억 명, 왓츠앱에 약 15억 명의 세계 최대 이용자를 두고 금융거래 시스템에 위협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암호화폐의 흐름을 주도해 금융업계 판도 뒤흔들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WSJ는 앞서 페이스북 글로벌 코인은 실물 경제에도 사용될 수 있다고 전했다.

‘리브라’는 일반적 코인과 다르게 가격 변동폭이 거의 없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발행된다. 이에 실물경제에 활용되는 데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페이스북 패밀리 그룹 내에서 광고비 등으로 지불을 하거나 교환 수단으로 이용하고 ATM 인출, 임금 지불과 같은 실물 경제에 유용할 것으로 외신은 전했다.

‘리브라’는 100여 개의 그룹들이 동참해 운영하는 컨소시엄 리브라 협회 ‘리브라어소시에이션 Libra Association’에 의해 운영된다. 이들은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독립적인 비영리 기구로 암호화폐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재 창립 멤버로 기업 페이팔, 이베이, 스팟티피, 우버, 안드레센 호로위츠, 드라이브캐피털, 비자, 마스터카드 등 20여 개의 굵직한 기업이 참여해 관심을 모은다.

해외 메신저 텔레그램도 암호화폐 사업을 본격화했다. 텔레그램은 암호화폐 '그램'을 개발 중이다.

외신에 따르면 텔레그램은 현재 블록체인 ‘톤(TON, Telegram Open Network)’을 비공개로 테스트 중이다.

자체 암호화폐 ‘그램(GRAM)’은 일반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기다리고 있다. 글로벌 거래소 리퀴드는 다음 달 10일 ‘그램’을 일반 투자자에게도 판매한다고 최근 공식적으로 밝혔다.

텔레그램은 앞서 지난해 ICO를 진행해 일부 투자자에게 ‘그램’을 사전 판매해 17억 달러(약 2조 원)을 끌어모아 큰 관심을 받았다.

▲ 픽사베이=사진출처.

국내 최대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운영중인 카카오도 암호화폐 사업에 뛰어들었다.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카카오톡에 이용할 수 있는 자체 암호화폐 ‘카카오 코인’을 발행 준비 중이다.

‘카카오 코인’은 이모티콘 구입, 멜론의 음악 서비스 결제 등에 이용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향후에는 e 커머스, 핀테크에도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별개로 카카오는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엑스(GroundX)을 통해 오는 27일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을 출시, 암호화폐 '클레이'도 발행한다.

네이버 모바일 메신저 자회사 ‘라인’도 지난해 암호화폐 '링크(LINK)'를 발행했다. 

‘라인’은 그해 블록체인 전문기업 언블락을 설립해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를 싱가포르에 출시했다. ‘링크’는 라인페이의 간편결제 지불수단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최근 들어 암호화폐를 SNS에 접목한 신생 SNS들도 국내외에서 쏟아지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암호화폐 이오스(IOS)의 개발사인 블록원(Block.one)은 지난 1일 SNS 플랫폼 '보이스'를 출시했다. 

‘보이스’는 이용자들이 글을 올리고 '좋아요' 등 이용에 대해 암호화폐를 보상 받는 시스템으로 알려진다.

국내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SNS ‘피블’(PIBBLE)이 지난 7일 알파버전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iOS 앱 스토어에 공개했다.

‘피블’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고 암호화폐 형태인 포인트로 보상받는 SNS다.

지난 4월에는 블록체인 기반 리워드형 SNS ‘굿모닝’이 서비스를 개시, ‘블록체인 메신저’ 스낵(SNAC)’이 전 세계 10여 개국 10만 명을 대상으로 시험에 들어간 바 있다.

IT업계 한 관계자는 “글로벌 SNS 페이스북을 시작으로 SNS, 모바일 메신저 기업들은 확보된 이용자와 탄탄한 플랫폼을 무기로 암호화폐에 눈을 돌리고 있다. 문제는 개인 정보 등 안전한 환경”이라며 “이용자들에 신뢰를 얻어 암호화폐가 결제 수단을 대체할 새 결제 시스템이 될지 관건”이라고 전했다. 박혜진 기자

 

 

 

박혜진 기자  hjin@snsnews1.com
<저작권자 © SNS News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