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특집 유튜브돋보기/픽채널
[유튜브 픽채널] 거리 노래방 재미갑 ‘창현거리노래방’ 채널

‘유튜브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이용자 2500만 명. 국민 2명 중 1명이 이용하는 유튜브에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중무장한 다양한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들이 활약하고 있다. 국내 유튜브 채널은 계속해 셀 수 없이 늘어나고 있고 이중 구독자 수 100만 명을 넘긴 채널은 현재 100여 개에 이른다. ‘특집 유튜브 픽채널’은 매주 유튜브 전체 상위 1%를 차지하는 유튜버들의 채널을 찾아 수백만 팬들을 사로잡은 채널의 매력을 탐구해 본다. 7월 둘째 주에는 유튜브 ‘창현거리노래방’ 음악 채널을 조명한다.

▲ 유튜브 '창현거리노래방' 채널 캡처=사진출처.

◇유튜브표 홍대노래자랑...236만 구독자 이끄는 '창현거리노래방' 채널

무려 236만 구독자를 이끌고 있는 유튜브표 전국노래자랑이 아닌 홍대노래자랑(?). 마치 KBS ‘전국노래자랑’ 프로그램을 연상케하는 유튜브 채널이 있다.

매주 서울 홍대 거리에 노래방 기기를 두고 일반인들을 무대에 세워 노래 실력을 평가, 상금을 주는 남다른 방식의 ‘거리 노래방’ 콘텐츠를 기획한 유튜브 채널. 바로 ‘창현거리노래방’ 채널이다.

‘창현거리노래방’은 1인 크리에이터 창현(35)이 5년 전부터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이다.

창현은 본래 1인 미디어 플랫폼인 아프리카TV에 활동한 ‘먹방(먹는 방송) BJ로, 유튜브에는 지난 2014년 10월부터 먹방 영상을 공개했다.

그러다 그해 12월 ‘BJ창현의 달리는노래방’이라는 타이틀로 택시 안에서 일반인들의 노래 실력을 전하는 콘텐츠를 처음으로 전했다. 지금의 ‘거리 노래방’이 탄생할 수 있었던 첫 시도다.

이후 지난 2015년 4월 ‘BJ창현 홍대 길거리노래방’, ‘홍대노래배틀’ 영상으로 ‘거리 노래방’ 콘텐츠를 선보여 ‘먹방’ 콘텐츠와 함께 전했다.

‘거리 노래방’ 콘텐츠는 지난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콘텐츠는 큰 사랑을 받아 지난해 6월 공개된 ‘시아-샹들리에’ 영상의 경우 무려 2066만 이상의 조회를 받았다.

이 영상 외에도 ‘거리 노래방’ 영상 중 1000만 회 이상의 조회를 받은 영상은 현재까지 3편을 가지고 있다.

‘창현거리노래방’ 채널은 미디어잡과 디자이너잡이 지난 2월 설문조사한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방송’ 중 음악 분야에서 ‘어썸하은(18.3%)에 이어 (17.7%)으로 2위로 꼽히기도 했다.

▲ 유튜브 '창현거리노래방' 채널 캡처=사진출처.

◇일반인 노래 실력자 발굴 '남다른 콘텐츠' 인기 원동력

유튜브 채널 ‘창현거리노래방’이 230만 구독자에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일반인 노래 실력자들을 발굴하는 남다른 콘텐츠에 있다.

이 콘텐츠는 전문적으로 트레이닝을 받지 않은 일반인 숨은 고수(?)들의 깜짝 놀랄 노래 실력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창현거리노래방’은 지난해 8월, 15살의 중학생 노래 실력자 영상을 공개해 1268만 이상의 조회를 받았다. 영상 속 중학생은 트로트 가수 윤수현의 ‘천태만상’ 곡을 가수 뺨치는 실력으로 소화해 큰 관심을 이끌었다.

또한 지난 2018년 4월에는 가수 이수의 ‘마이웨이’를 5키 높여 부른 20대 여성의 영상을 전해 1452만 회 이상의 조회를 받기도 했다.

이 채널을 보는 구독자들은 “가수보다 더 가수 같은 일반인들 어떻게 저렇게 잘 찾나” “노래 보석을 찾는 창현거리 노래방” 등의 반응을 전한다.

 

◇깜짝 출연 가수들 노래방 실력 엿보는 재미 '쏠쏠'

유튜브 채널 ‘창현거리노래방’은 또한 일반인 노래 실력자들 사이, 깜짝 출연한 가수들의 노래방 노래 실력을 엿볼 수 있어 이 또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채널은 지난 5월 힙합가수 타이거JK가 ‘창현거리노래방’에 참여해 마스크와 선글라스를 끼고 깜짝 출연, 자신의 노래 ‘몬스터’ ‘엔젤’ 등을 열창하는 모습을 전해 큰 관심을 이끌었다. 이 영상은 828만 회가 넘는 높은 조회를 받았다.

또한 트로트 가수 윤수현이 ‘창현거리노래방’에 참여해 자신의 노래 ‘천태만상’, 소찬휘의 ‘현명한 선택’ 등 노래하는 영상을 전해 535만 회 가 넘는 조회를 받기도 했다.

‘창현거리노래방’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창현은 “항상 감사하고 또 감사하다”라며 “더 열심 하는 창현이 되겠습니다”라고 채널을 통해 전했다. 박혜진 기자

 

박혜진 기자  hjin@snsnews1.com
<저작권자 © SNS News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