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플랫폼 트위터
트위터, 7월 첫째 주 화제 키워드 ‘불매운동’
   
▲ 트위터=사진출처.

트위터 7월 첫째 주 화제의 키워드는 ‘불매운동’으로 꼽혔다.

트위터와 다음소프트는 지난 한 주 간(1~7일) 트위터 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불매운동’이 언급량 1위에 올랐다고 9일 밝혔다.

최상위 연관 키워드는 ‘반도체’로 조사됐다. 이어 ‘수출규제’ ‘경제보복’ ‘일본’ ‘리스트’ ‘여행’ ‘일베’ 순으로 연관 키워드로 꼽혔다.

이번 화제의 키워드는 지난 1일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에 경제보복의 일환으로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규제’를 단행, 이에 맞서 국내에는 ‘일본 불매 운동’이 일어난 것과 관련해서다.

이 때문에 ‘반도체’ ‘수출규제’ ‘경제보복’ ‘일본’ 등의 키워드가 화제 연관 키워드로 올랐다.

특히 한 주간 ‘반도체’, ‘수출규제’ 키워드는 각각 3만 1천 건, 2만 2천 건의 언급량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한 트위터리안은 일본 불매운동으로 50년 라이벌인 매일유업과 남양유업의 판매량이 뒤바뀐 사실을 전하는 한 언론매체 기사를 전하면서 “불매운동 효과 있네”라고 트윗을 지난 4일 올려 큰 관심을 이끌었다. 이 트윗은 2만 회 이상 리트윗과 6천 회 이상 ‘마음에 들어요’를 받았다.

또한 한 트위터리안은 “일본여행 NO. 일본제품 깡그리 불매 OK. 일본 누리꾼들이 ‘한국은 약소국이라며 일본 제품 불매운동해봤자’라며 조롱했습니다. 이래도 일본 여행을 강행하시겠습니까”라는 트윗을 올려 2천에 달하는 리트윗과 500여 개의 ‘마음에 들어요’를 받는 등 관심을 샀다.

이 밖에도 “일본 제품 사지도 여행 가지도 맙시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등의 트윗이 전해졌다.

이번 화제의 키워드와 관련해 트위터에는 또한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 공유도 활발히 일어났다. 이 때문에 ‘리스트’ 키워드가 화제 관련 키워드 중 하나로 꼽혔다.

트위터리안들은 한 주간 일본 기업의 차부터 의류,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의 명단을 공유하며 불매를 독려했다.

또한 트위터에는 극우 커뮤니티 일간베스트 저장소(이하 일베)가 오히려 일본 제품 구매 운동을 벌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많은 말들이 오갔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지난 6일 “일베근황”이라며 “일본 불매운동 반발심리로 일본제품 구매운동 중”이라는 트윗을 올렸다. 또한 일베 사이트에서 실제 이용자들이 일본 제품 구입을 밝힌  게시글들을 캡처해 증거로 전했다.

이와 관련해 또 다른 트위터 이용자들은 “이해가 되지 않는 집단” “관심이 필요하나” 등의 다수의 부정적 리트윗이 달려 눈길을 끌었다. 김로한 기자

김소율 기자  webmaster@snsnews1.com
<저작권자 © SNS News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소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